본문 바로가기
웹툰을함께보는공간

다음웹툰 / 웹툰 <카산드라>, 그리스로마신화의 새로운 이해

by 허스키보이스 2020. 10. 13.

다음 웹툰 / 웹툰 <카산드라>, 그리스 로마 신화의 새로운 이해,

여론조작 싸움을 보여주는 웹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음웹툰의 완결 웹툰인 <카산드라>를 리뷰해볼게요. 

사실 정확히는 완결이 아닙니다. 시즌2까지만 연재하시다가 작가님이 연재 중단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뒤의 내용을 보지 못한다면 보기 싫다는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이 웹툰은 여자가 주인공인 웹툰이 웹툰계에 유행하지 않았을 때 엄청난 여자들의 싸움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너무나 센세이션이었습니다.

그것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요.

한마디로, 고대 그리스 트로이 전쟁이 여론조작, 정치적 이유로 인해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트로이 전쟁은 왕비를 트로이왕자에게 빼앗긴 스파르타 왕이 <오디세우스의 계약>을 통해 그리스의 여러 왕국과 뭉쳐서 트로이를 침범하는 역사이자 신화였습니다.

 

이 신화를 신을 이용한 정치싸움으로 그려진 웹툰이라 현재에 비교해서 볼 것도 너무나 많습니다.

웹툰 <카산드라> 중

 

트로이 공주 카산드라와 스파트라 왕비 헬레네 사이의 머리싸움 

정치권의 두 세력의 싸움이 너무나 잘 그려진 만화입니다.

일단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신화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 첫 번째 아폴론과 카산드라 공주의 사랑과 예언

카산드라 공주는 트로이의 아름다운 공주였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태양의 신인 아폴론은 이 공주를 사랑하게 됩니다.

공주를 너무 사랑한 아폴론 신은 공주에게 예언 능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공주는 능력만 받고 아폴론 신의 사랑을 거부합니다.

그에 분노한 아폴론 신은 저주를 내리게 되죠.

"카산드라 당신은 예언을 할 수 있습니다..

웹툰 <카산드라> 중

 "예언을 하지만 아무도 그녀를 믿지 않는다"

이 저주를 카산드라 공주에게 남기는 것이 아폴론과 카산드라 공주의 사랑 신화입니다.

 

  • 두 번째 양치기 파리스와 세 여신들

어느 날, 가정의 여신 헤라, 지혜의 여신 아테나,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앞으로 황금사과가 하나 굴러옵니다.

이 사과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께'라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그 황금사과를 가지고 싶던 세 여신은 싸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싸움을 중지하기 위해 인간세상에서 가장 잘생긴 청년에게 누가 가장 아름다운지 물어보자고 아테나는 제안하죠.

 

그 아름다운 소년이 바로 양치기였던 파리스 왕자였습니다. 파리스 왕자는 어릴 적 사정으로 양치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세 여신은 파리스에게 황금사과를 주며 제일 아름다운 여신을 판단해달라고 하였고.

헤라(가정의 여신이자 올림푸스 여왕)는 자신에게 황금사과를 준다면 "소아시아 전체의 통치권"을 준다고 제안하고

아테나(지혜이자 전쟁의 여신)는 "전쟁에서 이길 무적의 힘을"

아프로디테(미와 사랑의 여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내"를 주겠다고 제안을 합니다.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며 아름다운 아내 헬레나를 맞이한다는 신화입니다.

 


자 이렇게 카산드라 공주가 있는 트로이로 파리스 왕자가 스파르타의 여왕인 헬레나를 아내로 맞이하겠다며 데려오며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유부녀를요, 남편 허락 없이 😂 불륜이죠. 엄청난 민폐 캐릭터입니다. 파리스.

웹툰 <카산드라> 중

정치적으로 어마 무시한 도전입니다. 스파르타에서는 전쟁을 선포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산드라는 바로 돌려보내라고 하지만

웹툰 <카산드라> 중

민폐 남주 파리스가 민폐를 부리죠. 제 동생이었으면 죽어라고 했을 거 같습니다. 😎

"응 그냥 죽어 ^^"

하지만 카산드라는 일단 한수 접고 이 민폐커플의 상황을 의심하고 살피죠.

이유는 파리스는 모를 수 있다 치지만

웹툰 <카산드라> 중

이러한 이유로 이 사건이 전쟁의 불씨가 될 것을 헬레나가 모른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헬레나가 전쟁을 내기 위해서 이 곳으로 파리스를 따라왔다고 주장합니다.

이때, 헬레나는 바로 소문을 퍼트리죠. 그것도 자신은 피하기 위해서 파리스를 이용해서 자신의 트로이로 온 이유는 세 여신이 점지해줬기 때문이라고요. 여기서 황금사과 신화를 만들고 이용합니다.

이 세계는 신화의 세대지만 

웹툰 <카산드라> 중

 실제 신은 없습니다. 이 금발머리 여자가 헬레나입니다.

웹툰 <카산드라> 중

신이란 그저 여론조작의 도구일 뿐이죠.

이걸 바로 알아채는 카산드라.

제가 위에서 왜 정치권의 두 세력의 싸움을 잘 그렸다는지 아시겠죠?

여론조작을 이용해서 트로이를 부수려는 세력 헬레나와

역시 여론조작을 여론조작으로 막으며 트로이를 보호하려는 카산드라의 싸움입니다.

 

신화를 이용해서 이런 소름 돋는 정치를 그려낸 작품은 최근까지도 본 적이 없습니다.

아니면 예전부터 카산드라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박혀서 다른 건 잘 보이지 않았던 것 일수도 있어요.

 

신화를 이용했다면 카산드라의 예언 능력은 어찌 된 것일까, 헬레나는 트로이에게 왜 전쟁을 선물하기 위한 도구가 된 것일까. 오디세우스의 서약의 이면, 아폴론과 카산드라의 사랑이야기는 왜 퍼진 것일까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뒤로 갈수록 흥미진진하게 진행됩니다.

 

여인은 정치나 전쟁에 나서면 안 된다는 사회적 개념이 박혀있던 시절, 정치의 일선에서 싸우는 두 여자의 싸움 그리고 신화와의 연결.

결말은 트로이 전쟁을 아신다면 다 아시겠지만, 이 과정을 소름 돋게 그려낸 작품 <카산드라는> 저의 인생 여주들과 인생 웹툰입니다.

 

꼭 한번 보시면 잠을 이루시지 못할 거예요. 작가님한테 재연재해달라고도 몇 년을 졸랐답니다. 

추천 별 백개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웹툰<카산드라>를 검색하시면 바로 무료로 시즌2 마지막화 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님... 제발... 재 연재 해주세요...................................................

 

 

 

댓글